Ruby란?

Ruby의 장점

  • Smalltalk의 우아함(개념 측면에서)
  • Pytohon처럼 쉽게 배우고, 쓸 수 있음
  • Perl의 실용성

    Rails란?

    Rails는 데이터베이스 지원하는 웹 프로그램 개발용 Open source다. Java 프레임웍을 사용하는 것보다 10배 정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품질 수준을 달성할 수 있다.

    역자 주 : 이 10배라는 문장에 주목해야 합니다. Rails 글을 읽다 보면 항상 나오는 문구입니다만, 진짜 10배 정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엔 Rails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에 가능한 수치인거 같습니다. 느껴 보시길…

    Ruby는 다른 언어와 비교해 보았을 때 보다 더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Rails는 이런 Ruby의 장점을 모두 포함한다. Rails는 두가지 정도의 장점이 있다.

    Less Software : 훨씬 적은 코드로 applcation을 구축할 수 있다. 즉 더 적은 버그를 가지고 있는 더 작고(코드 크기)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코드도 작고 버그도 적기 때문에 유지보수도 매우 쉬워진다.

    Convention over configuration : XML 설정 파일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즉 Rails에서는 설정 파일 대신, 간단한 프로그래밍 규칙을 이용한다.

    백문이불여일견(百問而不如一見)

    새로운 기술이 선보일 때마다 과대 선전을 하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개발자들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진짜로 10배 빨리 개발할 수 있다. 맹신 하라는게 아니다. 일단 보고 나서 믿도록!

    소프트웨어 설치

    우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윈도우즈 기준으로 예제를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리눅스나 맥은 설명하는 것과는 다른 화면이 출력될 수 있다. 다른 os관련 resource는 예제의 끝머리에 링크를 달아 둘 것이다.

    Step 1 : Ruby 설치하기


    그림 1. Ruby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

    Ruby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1. 윈도우즈용 One-Click Ruby 설치 프로그램(그림 1)을 다운로드 한다.

    역자 주 : 반드시 1.8.2-15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1.8.2-15 아래 버전에서는 Rails가 제대로 설치 안된다. 반드시 1.8.2-15 버전을 설치하도록~

    2. 다운로드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시킵니다. 별다른 설정없이 계속 enter키를 입력하면 설치가 완료 된다.

    Note : 윈도우즈 버전인 경우 RubyGems 패키지도 설치되나, 리눅스와 OS X 사용자는 RubyGems도 설치해야 한다.

    Step 2 : Rails 설치하기


    그림 2. RubyGems를 이용하여 Rails 설치함

    1. 작업창(Command Window)를 실행한 후, prompt 상에 gem install rails - -remote를 입력한다.
    2. RubyGems는 Rails와 관련된 library를 설치한다. RubyGems는 각 단계마 설치를 물어볼텐데, 이 때 항상 “y”(Yes)를 입력한다.

    Step 3 : MySQL 설치하기


    그림 3. MySQL 서버 설정 마법사

    Rail은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나, 여기서는 MySQL을 사용하겠다.

    1. MySQL 윈도우즈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다. 여기서는 “essential”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이 글을 쓰는 시점의 최신 버전은 4.1.7이다. 역자 주:번역하는 시점에는 4.1.15가 최신 버전이다.)
    2. 그림 3의 설치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한다. 기본 설정을 선택한다. mysql.com의 계정 생성은 생략한다.
    3. 설치 마법사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설정 마법사가 생성된다.
    4. 보안 창에서 “Modify Security Settings” 항목을 체크하지 않는다.(그림 4) 나머지 탭에서는 기본 설정을 유지한다. “Modfiy Security Settings” 항목을 체크하지 않는 이유는, 4.1.7버전이 새로운 권한 알고리즘을 채용해서, 하위 클라이언트 버전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Rails도 여기에 해당함) 항목을 체크하지 않으면 패스워드 없이 MySQL에 접근할 수 있다.


    그림 4. MySQL 설정 마법사

    Step 4 : MySQL-Front 설치하기

    MySQL-Front는 MySQL GUI 툴이다. 비싸지는 않지만 상업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30일 동안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30일 이후에는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한다. 이 문서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용 툴로써 MySQL-Front를 사용할 것이다.

    역자 주 : SQLyog라는 툴은 공짜임. 여기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1. MySQL-Front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한다.(현재 최신 버전은 3.1, 역자 주 : 번역 시 최신 버전은 3.2)
    2. 다운로드한 설치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면, 그림 5 MySQL-Front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별 다른 설정 사항이 없는 한 기본 설정으로 설치한다.


    그림 5. MySQL-Front 설치 프로그램


  •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 Today : / Yesterday :
    get rsstistory!